가상현실의 몰입이란?
사용자 자신이 3차원 공간에 자신이 존재한다는 것을 느끼는 상태
가상현실에 사용자가 몰입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VR 환경을 구축이 필요합니다.
훌륭한 VR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실시간의 상호작용성과 몰입감과 자율성이 필요합니다.
몰입감을 높이기위해서는 상황에 유연한 "자율적인 사건 발생", "실감 나는 정보제시", "능동적인 조작과 피드백" 세가지 조건을 부합하여 사용자에게
매우 자연스럽다는 반응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기술적으로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1. 뛰어난 자유도
뛰어난 자유도는 VR 세계에서 사용자가 추적되는 자유도이다.
자유도가 높을수록 자기 위치 감각과 피드백이 더 좋아진다.
2. 뛰어난 그래픽
- 이미지 미학의 디자인과 기술적 타당성 모두 화질의 영향을 미칩니다.
3. 넓은 시야각
4. 현실감 있는 음질
5. 고속 랜더링
- 가상환경이 랜더링되는 속도
VR 환경에서 임장감과 몰입감을 주는 방법
VR 환경에서 매우 자연스럽다라는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몰입감과 임장감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이 두가지 요소는 가상세계의 기본 토대가 되어 신뢰로 움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심리학자 Wirth는 이를 효과적으로 적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아래의 두 가지를 언급하였다.
1. 사용자가 자기 자신의 공간감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현실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단서들을 이용해 야만 한다.
2. 사용자가 그 공간내에서 움직이고 상호작용함으로써 그 공간에 놓여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해야 한다.
임장감을 전달하는 단서란?
1. 정적 시각 단서 (Static monocular cues)
[ 정적 시각 단서는 VR세계에서 깊이 지각을 가능하도록 하는 요소로 원금감 형성, 사물의 상대적 크기 판단, 질감 정보의 활용에 이용된다. ]
2. 동적 단서 (Motion cues)
[ 객체가 움직일 때 모션시차의 계층적 효과와 캐스트 쉐도우 모션(불투과 그림자의 움직임)을 활용함으로써 사물, 환경물 그리고 아바타의 움직임에 임장감을 증가시킨다. ]
* 모션시차란?
( 차를 타고 지나갈 때 가까이 있는 것이 빨리 지나쳐간다고 느낌 )
* 캐스트 쉐도우 모션이란?
( 캐스트 쉐도우는 빛을 통과시키지 못하는 사물 자체의 면에 생기는 그림자이다. 즉 캐스트 쉐도우 모션은 그 그림자의 움직임을 뜻한다 )
3. 양안시 단서 (Binocular cues)
[ 양안시에 의한 깊이 지각의 활용 ]
몰입감은 어떻게 생성되는것인가?
Slater and Wilbur가 제안한 몰입의 3가지 요소
1. High Fidelity : 실제 원음에 대한 충실성
2. Multisensory Simulation :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
3. Self-Contained Plots and Narratives in the VR World : 현실과 단절될 수 있도록 하는 VR 세상 안에서의 자기 주도적인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