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Scripts

Unity 3D ) UI Canvas 위에 3D Object 올려놓는 방법 #Camera Layer 설정

공훈이 2023. 8. 23.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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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게임 제작이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메인카메라 또는 UI 카메라에 적용되는 UI Canvas 위에 3D 오브젝트를 띄워야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3D 오브젝트를 바라보는 카메라를 추가해 설정을 통해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0. 준비 

1) Main Camera (UI Camera), Sub Camera (3D Object Camera)

2) Layer 설정 (3D Object에 부여할 Layer 설정) 

3) UI Canvas 설정 

결과

1. Layer 설정 

- 오브젝트에 설정 할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2. Camera 설정

2.1) Main Camera (UI Camera)

Main Camera

- 3D Object에 설정되는 Layer(Object)만 해제 설정

- Sub Camera와 Depth로 우선순위를 구분하기 때문에 기본값인 -1 설정 유지 

 

2.2) Sub Camera (Object Camera)

Sub Camera

- 3D Object에 설정된 Layer만 설정 

- Main Camera와 Depth 우선순위를 적용해야되기때문에 Clear Flags - Depth only 설정 후 Main Camera Depth보다 높게 설정 

 

3. UI Canvas 설정 및 오브젝트 설정 

- Render Mode > Screen Space - Camera

- Render Camera > Main Camera(UI Camera)

- Plane Distance > Main Camera 컴포넌트에 Clipping Planes - Near 값 + 0.0001 

 

- 3D Object에 Layer 등록 

 

*** 이렇게 UI 위에 3D Object를 올려놓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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