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URL 통신은 주로 HTTP 요청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Unity에서는 주로 UnityWebRequest 클래스를 사용해서 간단한 URL 통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1. UnityWebRequest 클래스를 사용해서 URL에 HTTP GET 요청 보내기
( Coroutine을 사용해서 비동기적으로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는 형식 )
2. UnityWebRequest 클래스를 사용해 POST 요청을 통해 데이터 보내기
이렇게 UnityWebRequest 클래스를 활용해 다양한 HTTP 요청 방법과 다양한 설정을 제공받을 수 있다.
3. 폐쇠망에서 구축 가능 여부
물론 폐쇠망(외부 인터넷이 접근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구축이 불가능한 경우는 아닙니다.
외부 인터넷과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기때문에 공개적인 서버와 직접 통신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폐쇄망 환경 내에서 독립된 서버를 구축하여 그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에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1) 내부 서버 구축 :
폐쇠망 환경에서는 자체적으로 서버를 구축하여 사용해야합니다. 이 환경은 독립적인 폐쇠망 환경 내에서만 동작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은 내부 서버에 HTTP 요청을 보내거나 웹 소켓 등의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통신해야 합니다.
2) 로컬 호스트 서버 :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컴퓨터 자체를 서버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localhost(127.0.0.1)을 통해 자신과 통신하는 서버를 이용해 통신을 합니다.
3) LAN 서버 :
폐쇠망 환경 내의 로컬 영역 네트워크 즉 LAN 서버를 구축하여 통신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은 서버의 내부 IP 주소를 사용하여 통신합니다.
주의사항 !
폐쇠망 환경에서는 보안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내부 서버나 로컬 호스트 서버를 구축할 때에는 적절한 보안 설정을 해야 하며, 불필요한 외부 접근을 막기 위해 방화벽을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폐쇠망 독립적인 서버 환경인 만큼 외부 서비스나 라이브러리에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합한 독립적인 솔루션을 구현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Json 데이터를 사용할 경우 내부적으로 Json 형식의 데이터를 파싱 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거나 데이터베이스 형식의 데이터를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